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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의 이해

In Web Posted Jun 2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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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blog.daum.net/consultantbong/6112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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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Project Lifecycle)이란 프로젝트의 착수부터 종료 시점까지를 연속적인 단계로 나타낸 과정입니다.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은 프로젝트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체계이며, 산업 별로 고유한 형식이 존재합니다.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이해와 적용은 프로젝트 관리의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지식 분야 중의 하나입니다.

 

방법론의 공통점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이라고 하는 착수-계획-실행-통제-완료의 5단계로 구성되며, 최종 및 중간 산출물을 지향합니다. PMI (Project Management Institute)의 PMBOK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프로젝트관리지식체계)에서는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독특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 요소가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들은 보다 효율적인 경영 관리를 위해 기업 프로젝트를 여러 프로젝트 단계로 분할하기 마련입니다. 집합적인 개념으로서 이러한 프로젝트 단계들을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이라고 합니다."
 
모든 방법론은 고유성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단계 별로 실행 지침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체계적인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또는 선행 산출물의 결과에 따라 후속 일정과 목표를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것입니다. 권위 있는 모든 방법론은 상위 단계를 명쾌하게 정의하고 각 단계 별 실행 지침을 상세하게 제공합니다.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많은 리스크를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방법론의 일관되고 체계적인 절차를 중요시합니다. 방법론이 제시하는 지침을 참조하면, 어떤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전형적인 유수의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들은 특정 산업 또는 프로젝트에 맞추어진 경우가 많으며, 프로젝트 구성원의 능동적인 사고와 참여를 촉구합니다. 이러한 방법론을 채택할 때 주의할 점은 방법론 자체가 인적 자원 관리 요소를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지나치게 체계화되어 있어 단순한 일반 프로젝트에 부합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초보자라면, PMBOK의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을 추천합니다. PMBOK의 프로젝트 관리 라이프 사이클은 어떤 프로젝트에나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으로 수용되는(generally accepted)" 지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MS Project를 활용하더라도 적시에 적합한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의 이해는 수학에 있어서 구구단과 같은 기초 지식입니다.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리 단위를 단계로 세분화하여 불확실성에 대비합니다.
개념적으로는 [착수 - 계획 - 실행 - 통제 - 종료] 또는 [정의 - 계획 - 실행 - 종료] 등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자세한 실행 계획이 포함됩니다.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을 4단계로 나누든 5단계로 나누든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가장 중요한 단계는 초기 단계인 착수, 계획 또는 정의, 계획 단계입니다. 프로젝트 전체 기간으로 볼 때 이 초기 단계는 5%에서 20% 밖에 되지 않지만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결정짓는 단계입니다.
 
2. 각 단계의 완료는 중요 시점 또는 게이트로 처리됩니다.
각 단계는 성과물과 결과물로 완료가 결정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며, 단계의 완료를 중요 시점(milestone) 또는 게이트(stage gate)로 표시합니다. 중요 시점이란 프로젝트 관리자의 의사 결정이 필요하거나 프로젝트의 중간 산출물이 얻어지는 시점을 표현한 것입니다. 게이트는 중요 시점가 유사한 의미이지만, 다음 단계로의 진척을 위한 검증 기준으로서 최고 의사 결정 조직이 단계의 완료를 승인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게이트는 phase exit, kill point라고도 부릅니다.
각 단계의 중요 시점과 게이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경제성, 기술 또는 법적 변화를 근거로 프로젝트의 진행을 중단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각 단계 별 상세 실행 지침을 제시합니다.
각 단계에서 수행할 기술적인 업무를 포함하며, 각 단계에서 참여 자원이 누구인지를 표현합니다.
 
4. 점진적으로 상세화됩니다.
원가 및 인력 투입 수준이 초기에는 낮지만, 종료 단계로 향할수록 높아지고,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매우 낮아집니다.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 성과물(product)과 최종 원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는 프로젝트 착수 단계에서 제일 높으며, 종료 단계로 향할수록 낮아집니다.
 
<방법론의 예>
 
마이크로소프트의 MSF (Microsoft Solution Framework)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Envisioning(비전 제시), Planning(계획), Developing(개발), Stabilizing(안정화), Deploying(배포) 단계로 제시하고 있으며, 각 단계 별로 상세한 작업 목록과 문서 및 관리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02princeb.gif

 

영국 IT 프로젝트 관리의 표준으로 통하는 PRINCE 2는 Initiating, Stage boundaries, Ad hoc direction, Project closure로 단계를 나눕니다. 상세 단계 상호 관계와 주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01b.gif

 

착수, 계획, 실행 통제, 종료 그룹으로 구성되는 프로젝트 관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착수 프로세스
프로젝트나 각 단계의 시작이나 다음 단계로의 진행을 승인합니다.
- 문제와 기회 요인을 기술합니다.
-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립합니다.
-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기준을 확인합니다.
- 문제 상황 가정, 위험, 장애 요소를 확인합니다.
 
(2) 계획 프로세스
프로젝트 목적을 정의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안을 탐색하고 계획을 수립합니다.
- 프로젝트의 완수를 위해 필요한 실행 가능한 작업들을 정의합니다.
- 작업의 기간을 산정합니다. (상향식)
-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의 요구 사항을 정의합니다.
- 작업들 간의 업무 선후 관계를 정의합니다.
- 프로젝트 제안서 또는 계획서를 작성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을 승인 받습니다.
 
(3) 실행 프로세스
수립된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자원을 배분하고 실제 작업을 수행합니다.
- 프로젝트 투입 인력을 확정하여 업무에 배정합니다.
- 팀 운영 원칙을 세웁니다.
- 작업에 대한 세부 실행 일정 계획을 작성합니다.
- 자원의 작업량을 평준화합니다.
 
(4) 통제 프로세스
계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계획과 실제의 차이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조치(corrective action 또는 plan updates)를 합니다.
- 진도 보고 체계를 수립합니다.
- 변경 사항 통제 방법 및 절차를 정의합니다.
- 문제 해결의 방법 및 절차를 정의합니다.
- 계획(baseline) 대비 실적(actual performance)을 비교합니다.
- 프로젝트 계획을 수정하여 합리적이고 유연한 목표 일정을 제시합니다.
 
(5) 종료 프로세스
프로젝트나 각 단계의 결과에 대해 고객의 승인을 획득합니다.
- 완료 여부에 관한 고객의 승인을 확보합니다.
- 프로젝트 산출물을 공개합니다.
-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문서화 업무를 마무리합니다.
-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평가 및 심사를 받습니다.
-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단계 별 문서 산출물
 
중요 시점에 이르러 프로젝트의 상황 분석을 위한 근거는 문서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필요한 문서의 서식을 팀원들에게 제시하고, 프로젝트를 주도해 나가야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하 수 있는 기본 문서와 프로젝트 별 특성에 따른 문서를 이해하기 바랍니다.
 

1. 착수

Ø        RFP (Request for Proposal)

Ø        제안서

Ø        계약서

Ø        프로젝트 헌장(charter)

Ø        범위 정의서(SOW)

Ø        프로젝트 관리 규정과 지침

3. 실행

Ø        진행 상황 Gantt 차이 보고서

Ø        상황 보고 시점 별 상태 보고서

Ø        회의록

Ø        산출물 보고서

2. 계획

Ø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Ø        OBS (Organization Breakdown Structure)

Ø        RBS (Resource Breakdown Structure)

Ø        Gantt 차트

Ø        네트워크 다이어그램(PERT)

Ø        프로젝트 원가 산정 계획서

Ø        책임 할당 매트릭스

Ø        의사 소통 계획서

Ø        위험 관리 계획서

Ø        품질 관리 계획서

4. 통제

Ø        변경 요청서

Ø        변경 로그

Ø        원가 추적 지침

5. 종료

Ø        프로젝트 사후 검토 지침

Ø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

Ø        고객 만족 평가서

Ø        프로젝트 요약 보고서


<프로젝트의 공통적인 각 단계 별 기본 문서의 예>

 

03swpmb.gif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단계 별 문서의 예>

 

 

영어로 읽는 프로젝트 관리

 

Because projects are unique undertakings, they involve a degree of uncertainty. Organizations performing projects will usually divide each project into several project phases to improve management control and provide for links to the ongoing operations of the performing organization. Collectively, phases are known as the project life cycle.

 

(프로젝트는 독특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 요소가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들은 보다 효율적인 경영 관리를 위해 기업 프로젝트를 여러 프로젝트 단계로 분할하기 마련입니다. 집합적인 개념으로서 이러한 프로젝트 단계들을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이라고 합니다.)

 

- PMBOK 2.1 Project Phases and the Project Life Cycle 

 

 

자료출처 : http://bbs.freechal.com/ComService/Activity/EstimBBS/CsBBSContent.asp?GrpId=976586&ObjSeq=2&PageNo=1&DocId=16415249(프리챌 마이크로프로젝트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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